나날이 기업들은 추진력, 상황 판단력, 리더십, 논리력 등을 갖춘 경험있는 인재를 채용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응시자들을 상대로 1 시간 전후의 면접을 통해 응시자의 진면목을 알아내기란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채용방식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헤드헌터를 활용한 채용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헤드헌터는 취업을 원하는 인력들과 인재를 원하는 기업들에 대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기업과 인재들이 최적의 조건으로 매칭될 수 있도록 연결시켜 주는 회사입니다. 헤드헌터는 기업들의 중역뿐만 아니라 과장, 대리 등의 중간 관리자와 신입 또는 1, 2년 경력자 까지도 중개하여 주기 때문에 헤드헌터를 잘 활용하면 보다 나은 조건의 기업에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헤드헌터는 기업들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통해 해당 기업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추천해 주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과의 면접 이전에 진행되는 헤드헌터와의 면접은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헌터면접 시 유의사항

문서는 신중하게 작성하라.
헤드헌터에게 제출하는 취업관련 문서는 헤드헌터 뿐 아니라 추후 면접이 진행될 기업의 면접관에게도 전달되는 것이므로 내용이나 구성을 신중하게 작성하여야 합니다. 문서작성이 서투르거나 자신이 없는 경우라면 주위의 도움을 받아서 깔끔하고 인상적인 문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진지하고 성실하게 임하라
헤드헌터와의 면접도 기업 면접관 면접과 동일하게 진지하고 성실하게 임해야 하며, 자신의 학력이나 이력사항에 대하여 거짓된 정보를 말하여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헤드헌터가 조언해 주는 말에 귀를 기울여서 외부에서 보는 자신이 장단점을 주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단, 헤드헌터와의 면접 시에는 추천하는 회사는 어딘지, 연봉은 얼마인지 같은 직설적인 질문을 하게 되면 거부감을 느끼게 하여 역효과를 초래하므로 피해야 합니다.


충분히 대화를 나누어라
헤드헌터는 취업 및 연봉책정에 있어 응시자와 기업간의 중재가 역할을 하게 되므로, 자신의 커리어와 수행한 프로젝트 등을 상세히 설명하여 보다 좋은 조건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자신이 면접 때 지나치게 긴장하는 편이라면 헤드헌터와 면접 때에 자신이 내세울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한 조건을 요구하거나 요구조건에 합당한 커리어가 뒷받침되지 못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피해야 할 헤드헌터 유형
- 응시자의 업무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한 헤드헌터
- 구직자와의 면접을 진행하지도 않고 기업에 추천하려는 헤드헌터
- 채용공고 내용을 불성실하게 기재한 헤드헌터
- 자신을 추천하는 이유가 분명하지 않은 헤드헌터
- 포지션에 대한 설명이 설득력이 없는 헤드헌터 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