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차별적으로 자소서를 쓸수 있는 아이템 중 좋은 것이 바로 본인의 이름입니다. 포인트를 잡아낼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자소서를 쓰는데 유리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광고/홍보 직군같은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직종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아래 예문은 광고/홍보쪽을 지원/합격한 여학생의 자소서로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글을 시작하며 인사담당자의 주위를 우선 끌어내고, 자신이 다녀온 여행을 통해 사회인으로서 염두해야할 점을 여행의 경험과 연결하여 자소서를 풀어낸 케이스 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자소서에 쓸 사회경력이나 경험이 없다고 해서 억지로 학교생활이나 부족한 경험을 어색하게 강조하기 보다는 지원하는 지원자의 입장(신입)에서 마라톤이나 등산과 상대적으로 긴시간과 지구력을 요구하는 활동 등을 통해 미래 사회인이 되고자하는 미래의 자신이 어떻게 해야하는지 느끼고 얻은 교훈을 정리해보는 연습이 더욱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내가 자소서에 쓸 경험이 없다면 이번주라도 당장 집에서 가장 가까운 5km마라톤이라도 신청(증명서나 메달 주는 코스)해보고 설령 그 5km를 뛰지못하고 걷더라도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어렵다면 설악산, 지리산, 치악산 등 정상등반도 좋습니다.)

합격자들의 자소서를 살펴보면 여러분이 준비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읽었을때 부드럽게 읽히냐 아니면 뻑뻑하게 읽히냐에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꼭 작성하고 소리내어 읽어보시고 탈고하시기 바랍니다.

-------------------------------------------------------------------------

XXX XX 광고기획 
 
  저를 이끌어가는 삶의 모토는 ‘삶은 유희고, 유희는 삶이어야 한다’입니다. 즉 밥을 먹고, 공부를 하고, 사랑을 하고, 일을 해서 돈을 버는 등 삶의 일상적 행위들을 하나의 ‘유희’ 활동으로 즐길 수 있다면 인생을 더 즐겁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밝음이 넉넉하다’라는 뜻의 유희(裕熹)라는 이름 덕분인지 이러한 저의 가치관은 삶의 모든 것에 긍정적으로 임하고, 쉽게 다른 사람과 친해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저와 유희를 연결해주는 매개체에는 책, 직업, 사람, 운동 등 셀 수 없이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겠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광고’라는 매체를 통해 브랜드나 상품의 홍보를 넘어서 사람들에게 즐거움의 의미를 전해주고 싶습니다.
 
  2007년 스웨덴에서 1년간 교환학생을 하며 여러 국적의 친구들과 문화를 공유하고 타인과의 차이를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기억에 남는 것은 여름방학 2개월 반 동안 유럽 14개국을 쉬지 않고 떠돌아다녔던 여행입니다. 8개월 동안 다른 나라 친구들과 함께 아시아대륙을 횡단해 유럽까지, 여행객의 발이 잘 닿지 않는 크로아티아, 몬테네그로 등 동유럽을 여행하면서 다른 사람이 저와 달리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어떤 삶의 태도를 가지며 살아가는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때로 혼자 여행을 다닐 때는 외로움이 무엇인지 알았고, 체력이 떨어졌거나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만났을 때 그 속에서도 당당히 침착하게 대응하는 여유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즉 나라는 울타리에 갇힌 고정관념을 버림과 동시에 남과 다른 나라는 존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하루에도 수백번의 광고를 보며 삽니다. 광고는 제품홍보의 기능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의 문화를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매력적이고 필수적인 활동입니다. 프랑스 시인 폴 발레리는 “기억하라, 생각한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한컴에 지원하는 지금, 그리고 되고 나서도 도태되지 않기 위해 저만이 가지고 있는 경험들과 광고를 향한 소신을 절대 잃지 않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