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취업하려는 곳이 어떤 기업의 어떤 자리인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잡 베이스드(Job Based)’가 자기소개서의 핵심 키워드다. 기업은 구직자의 자기소개서를 통해 기업의 인재상과 일치하는지, 조직과 융화될 수 있는지 등 여러 가지를 판단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은 ‘직무’와 관련된 것이다.
 
  지원자의 어떤 부분이 지원한 회사에 어떻게 각인될 수 있는지, 그리고 본인을 어떻게 ‘세일즈’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기업은 지원자가 어떤 환경에서 자랐는지, 부모가 어떤 사람인지보다 지원자의 어떤 부분이 기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에 더 큰 관심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입사 이후 포부 및 비전 역시 ‘잡 베이스드’라는 큰 그림의 일부다.
 
  대부분의 기업은 성장과정과 성격, 경험, 포부 등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하나하나 뜯어 보자. 먼저 성격을 기술하는 난이 있는데, 장점을 위주로 하되 추상적인 말 대신 최대한 예를 들어주는 것이 좋다.
 
  지원동기는 대단히 중요한 항목이다. 가장 심사숙고해야 할 부분이 이 부분이다. 앞서 언급한 ‘잡 베이스드’가 기본이다. 지원자가 꼭 입사하겠다는 의욕이 있는지, 업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여기서 판가름난다. 막연히 보편적인 내용으로 일관한다면 어느 기업에나 원서를 내는 ‘묻지마 지원자’로 인식된다.
 
  ‘묻지마 지원자’가 되지 않으려면 자신이 입사하려는 기업을 면밀히 연구한다. 지원한 기업의 최신 정보를 기술하는 것도 좋고, 최근 채용설명회가 있었다면 거기서 언급된 내용을 써도 좋다.
 
  신입지원의 경우 성장과정 기술에서는 대학생활이 중심이 돼야 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대학시절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대학에서의 활동이 중심이 되어야 하고, 대학생활 과정에서 자신의 역량이 잘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 그런데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때 했던 활동들을 적는 지원자가 의외로 많다.
 
  그러나 입장을 바꿔 기업의 인사담당자라고 생각해 보자. 지원서를 검토하는 입장에서 대학 이전의 경험이 언급된다면 누구라도 ‘대학시절의 경험 및 활동이 부족해서 대학 이전의 경험을 적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대학생활 중에서는 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 내용이 중요하다. 전공 동아리와 사회성을 넓힐 수 있는 동아리 두 개 이상이 있다면 더욱 좋다. 또 동아리활동을 하면서 느끼고 배운 점을 어떻게 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장래 희망과 포부도 대부분의 기업이 적도록 하고 있다. 장래 희망과 포부라면 회사 내의 목표와 개인적인 목표가 있는데, 자기소개서에서는 회사 내의 목표에 초점을 둬야 한다. 자신의 구체적인 목표가 어떤 것이고 그 목표를 성취하거나 자기 계발을 위해 어떤 계획이나 각오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회사생활에 임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언급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때 회사의 최근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이야기를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또 너무 소극적인 목표를 언급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인턴과 아르바이트 경험을 적는 사람이 많은데, 지원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일을 한 경험이 있다면 그 내용을 중심으로 언급하면 좋다. 연관이 없는 일이라면 인턴활동을 중심으로 느끼거나 배운 점 등이 주된 내용이 돼야 하며, 단순 아르바이트 등은 언급하지 않는 것이 유리하다.
 
  연수나 유학 경험은 이로 인해 얼마나 외국어 실력이 늘었는지를 강조하면 되고, 외국 경험이 없다 해도 집안이 어려워서 못 갔다는 등의 핑계를 써서는 안된다. 이때는 노력해서 미리 준비했더라면 충분히 혼자 힘으로도 갈 수 있었는데 노력이 부족했고 정보도 많이 부족했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 무난하다. 이런 점을 극복하기 위해 영어 스터디 및 회화 등의 학습을 통해 모자란 부분을 채우려고 노력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도 좋다.
 
  최근에는 핵심 역량을 평가할 만한 문항이 늘고 있는 추세다. 예를 들면 ‘살아오면서 가장 어려웠던 일과 그것을 해결한 방법’(두산 계열사) 등이다.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의 자기소개서란에 이 같은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고 미리 연구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