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채용 담당자가 채용 여부를 결정 할 때 중요한 포인트가 되는 부분은 이력서의 지원동기입니다. 지원동기만 제대로 작성한다면 그 것 하나로 당신의 인상도 달라진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력서에 지원동기의 효과적인 작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력서 지원동기 쓰는 법 1. 지원하는 회사에서 나는 구체적으로 뭘 원하는가

이력서에 효과적으로 지원동기를 작성하는 첫번째 포인트는 먼저 그 회사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신입과 경력 두 포지션 모두 회사에서는 지원자의 의욕과 열정을 보고 싶어합니다.

Key Point 구체적으로 일하고있는 모습을 연상시켜라

이력서 지원동기 공란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서 실제로 당신이 회사에 들어가 일을하고 있는 모습을 채용담당자가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이미지가 기업의 욕구와 니즈에 맞는다면 이는 채용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그 회사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쓰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하는 회사의 연구를 구체적으로 해야 합니다.

Key Point 이력서를 여러개 작성하는 경우 실수에 주의해라

또한 취업 준비생들은 여러 회사에 동시다발적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쓸수록 다른 회사에는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이 많은 만큼, 실수 하지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이력서 지원동기 쓰는 법 2. 나는 지원하는 회사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이력서 지원동기를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두 번째 포인트는 회사에서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채용 담당자는 당신이 지원하는 회사에 얼마나 가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또는 가치 있는 영향력을 줄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Key Point 자신을 채용 했을 때 회사가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중심으로 호소

채용담당자가 당신이 작성한 이력서 지원동기를 보고 자신들의 채용 요구에 맞는 인재인지의 여부를 구체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 회사에서 무엇이 되어 어떻게 공헌 할 수 있는지, 채용할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잘 어필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절대 다수의 한국 기업들이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어떤 것(예를 들면 유교적 사상, 사대주의적 사고 등의 복합적인 관계)이 있기 때문에 지원동기에 자신의 가치를 너무 과장해서 작성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기 때문에 지원동기에 작성하는 자신의 가치에 대해서는 최대한 겸손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겸손하면서도 자기홍보도 잊지 않는 글을 쓰는 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루트를 통해 많은 글들을 읽어보면 자신만의 겸손하게 글 쓰는 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력서 지원동기 쓰는 법 3. 지원하는 회사가 아니면 안 되는 이유

이력서 지원동기 작성의 효과적인 세 번째 포인트는 지금 지원하는 회사가 아니면 안 되는 이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어떤 회사도 똑같이 다 마찬가지다라고 생각한다면 이 부분은 쓰기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을 채용하고자 하는 채용담당자는 당신이 왜 여기가 아니면 안 되는지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Key Point 강한 의지와 생각을 전달

아무래도 지원하는 회사에 들어가 어떤 일이 하고싶은지, 다른 회사에서는 실현 될 수 없는 것이라든지 등에 대한 강한 의지와 생각을 말할 수 있다면 그 의지는 분명 채용자에 닿을 것입니다.

많은 지원자가 있기 때문에, 채용 담당자는 수많은 이력서를 보고 있습니다. 지원동기도 다양할 것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채용 담당자의 마음을 울리는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이력서 지원동기는 인상에 남을만한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이력서에 지원동기 작성에 반영되어야 할 주요한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업의 채용 담당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이력서를 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지원동기는 이력서의 가장 첫번째에 작성되는 반드시 훑어서라도 읽어 보는 항목이기 때문에 인상에 남을 수 있는 글을 작성하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