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비즈니스 현장에서 모멘텀을 가진 기업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플랫폼 비즈니스"입니다.

아마존, 구글, 애플 과 같은 주요 글로벌 서비스부터 에어비앤비, 우버 와 같은 새로운 공유 경제 서비스까지 이제 플랫폼 비즈니스는 이제 매우 친숙합니다.

왜 이렇게 많은 플랫폼 회사들이 우리 비즈니스에서 성공할까요? 이제부터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포인트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더 많은 참가자로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중재하여 이해관계자들 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새로운 시장 경제를 창출하는 산업 기반 비즈니스 모델"으로 정의되며, 이러한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조직 (회사)은 "플랫포머"라고합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마켓컬리)들이 매우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숙한 사회에서 고객 수와 단가를 높이는 플랫폼 비즈니스

플랫폼 비즈니스는 특히 시장이 축소되고 있으며 경제적으로 성숙한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로 간주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수 증가

제품 및 서비스 라인업을 확장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사업이 아니라면 한 상점에서 가전 제품, 의류 및 게임 소프트웨어의 풍부한 라인업을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개발함으로써 가전 제품을 사고 싶은 사람, 옷을 사고 싶은 사람, 게임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려는 사람은 모두 플랫 포머 고객이 될 수 있으며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은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관계강화

고객의 일원이 됨으로써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되면 이메일로 판매를 알리는 등 방문객이 매장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반복은 고객당 매출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플랫폼 비즈니스에서는 참여 기업이 다른 회사 및 플랫포머와 고객을 공유할 수 있는 지점인 것 같습니다.

● 효과적인 마케팅 가능

회원 특성 및 구매 기록과 같은 소비 행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제품 카테고리뿐만 아니라 카테고리에 걸쳐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마케팅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은 큰 강점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플랫폼 비즈니스는 제한된 파이를 위해 싸우면서 회사가 자체적으로 승리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아니라 "파이가 작은 시장내에서 경쟁하는 각 회사들이 기존 경쟁하던 시장이 아닌 새로운 시장에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도록 여러 회사가 제휴를 맺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1. 마찰을 해결해야 한다.

[플랫폼 전략] 저자이자 관리 컨설턴트인 히라노 칼 아츠시(Atsushi Hirano Carl)는 "마찰(사람들의 행동을 저해하는 장벽)의 감소는 플랫폼이 창출하는 가치이며, 가치가 높을수록 플랫폼의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고 주장합니다.예를 들어 Uber는 "자동차를 소유함으로 반드시 발생하는 세금, 보험료, 수리비등과 같은 유지 보수 비용이 있습니다. Uber는 개인 소유의 차가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택시를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간의 마찰을 해결하는 플랫폼입니다. 각기 다른 사람들을 매칭하는 것 외에도 앱에서 운전자와 승객 간의 모든 거래를 기록하고, 앱으로 지불하고, 운전자를 평가함으로써 "운전자(승객 측)의 안전 문제"와 "요금(운전자 측)을 지불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불안"과 같은 모든 마찰을 추가적으로 제거하며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자율주행을 비롯한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 중입니다.

2. 참가자들의 유입을 높여야 한다.
플랫포머 자체가 광고하지 않더라도 허가없이 참가자수를 늘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참가자를 초대하고 플랫폼이 확장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Facebook은 플랫폼 내에서 게임을 만들기 위한 API를 게시하여 많은 기업이 자유롭게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많은 게임 제작 회사들은 페이스 북에 게임을 발표했다. 친구를 초대하여 많은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회원의 수가 회원에게 친구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증가했다고합니다.

3. 플랫폼에 참여하는 회사들을 적극적인 서비스 품질/고객관리 관리해야 한다.
플랫폼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에 불만이 생기면 바로 다른 플랫폼으로 옮겨갈 수 있는 대체재와 대안들이 시장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홈 게임을 플랫폼으로 만든 미국의 아타리는 게임 소프트웨어의 품질 관리 실패로 사용자들이 게임 콘텐츠에 대한 불평을 가지게 했고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못해 사실상 사업에 실패했습니다.

 

미래의 인구가 감소한다고 전해지는 우리나라에서는 플랫폼 사업이 어떤 종류의 회사라 하더라도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직접 플랫포머가 되고 싶을 뿐만 아니라 기존 플랫폼에 가입하게 되는 경우라도 플랫포머와의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전략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