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권리가 있다"
(1) 첫 번째 물결 페미니즘 1848-1920년대

19세기에는 미국과 영국에서 성평등 시민권을 추구하는 운동이었으며 '여성독립선언서'로도 알려져 있다. 그때까지 정치는 남성의 것으로 간주되었고, 여성의 정치 참여는 인정되지 않았다. 1848년 뉴욕 주 교외의 세네카 폴스에서 노예제도 폐지와 함께 여성 인권 회의가 처음으로 열렸다. 1920년(1948년부터 72년이 지난) 정부 여성들의 정치 참여를 인정했지만, 여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고개를 끄덕이지 마라!"
(2) 제2의 물결 페미니즘 1950년대~

본격적인 페미니즘 운동은 1950 년대 후반 이후 미국에서 발생 하고 1970 년대 초에 절정에 도달 했다. 이것은 성별과 여성스러움이 긴 머리를 가진 귀여운 미소의 이미지로 결정된 사회적, 가정적 역할에 대한 저항이었으며, 정치적 평등을 추구했다. 그러나 이 시대의 페미니스트들이 옹호한 새로운 여성 이미지는 "모든 여성은 주부로서 가지 않고 일해야 한다"와 같은 유연성이 부족한 이미지였다. 결국 이런 극우적이고 편향적인 움직임은 세계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혐오의 분위기를 조성하게 되었고, 결국 1989년에는 페미니즘 운동이 운동으로서의 기능을 사실상 잃게 되었다.

 

"여성스러움이 뭐야"
(3) 제3의 페미니즘 1990년대~

1980년대 말 '페미니즘은 죽었다', '페미니즘은 구식이다', '새로운 여성(소녀)들은 페미니즘에 무관심하다'와 같은 분위기가 이어졌지만, 아직 전혀 그렇지 않다고 느낀 여성(소녀)들은 이러한 환경에 큰 위화감을 느꼈다. 1990년대 초, 북미를 중심으로 대중문화를 기반으로 한 페미니즘 운동 '라이엇 걸(RIOT GRRRL)'이 시작되었다, 여자를위한 펑크 투쟁 운동은 미국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페미니즘이 대중 문화 계에 점점 더 등장하고 지난 몇 년 동안 페미니즘의 문턱을 낮추고, 언론에서 언급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관심을 얻게 되었다.

 

"급진 페미니즘? 페미니즘이 뭐야"
(4) 제 4의 페미니즘 2010년대

1990년대 부터 이어지던 대중문화 기반의 페미니즘 운동이 2010년대 중반을 넘어가며 Me too 운동과 결합되며 다소 급진적 페미니즘 양상을 띠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페미니즘이 한국 사회를 이데올로기적으로 분리시키고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모습이 심해 K-페미니즘이라는 신조어가 생기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과거 페미니즘이 여성의 인권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정을 요구했다면, 현재 급진 페미니즘은 무조건적인 반대와 경쟁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사회 구성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