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인터뷰와 면접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사례가 늘었고 앞으로도 온라인 면접을 곅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대면 면접과는 다른 환경인 온라인 면접에서는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온라인 면접은 대면 면접과는 다른 환경입니다. 온라인 면접 당일 미리 준비해야 할 10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온라인 고유의 단점을 없애고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십시오.

(1) [개인용 컴퓨터의 경우] 가급적 유선 LAN 케이블로 인터넷 연결

개인용 컴퓨터에 연결할 때는 무선 LAN이 아닌 유선 LAN 케이블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결의 일시적인 중단은 대화를 방해 할 수 있으며, 빈번한 중단은 면접자의 준비태도 자체를 나쁘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의 경우]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전에 테스트를 실시

컴퓨터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인터뷰를 진행할 때 회선이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많고 전화/카톡(SNS 등)으로 방해를 받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온라인 면접에 있어 가능하면 개인용 컴퓨터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하나, 불가피하게 스마트 폰을 사용할 때는 패킷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하십시오. 또한 인터뷰 전날까지 사전 테스트를 해보십시오.

또한 스마트 폰을 사용해야하는 경우 클립이나 스탠드를 사용하여 화면을 고정하십시오. 스피커 부분을 막는 스탠드의 경우 소리를 듣기가 어렵 기 때문에 스피커 구멍을 막지 않는 형태의 거치대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카메라 위치, 배경의 반사 및 방의 밝기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먼저 카메라를 눈높이에 최대한 가깝게 맞추고 내려다 않도록 조정하십시오. 또한 웹캠은 생각보다 조리개 조절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배경을 최대한 단순히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배경 이외의 면접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것은 방의 밝기입니다. 화면이 어두워도 어두운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빛이 충분하더라도 백라이트가 켜지면 얼굴이 어두워지고 표현을 읽을 수 없을 수 있으므로 앞쪽에서 빛이있는 곳(또는 스탠드를 활용)에서 면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통신 상태 및 음성 상태를 사전에 확인

온라인의 경우 실제로 연결되었을 때의 통신 상태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친구 및 가족과 함께 온라인 상태에서 음성이 어떻게 들리는지, 화면에 불필요한 내용이 표시되지는 않는지 확인하세요. 소리나 목소리의 전달력이 나쁘면 마이크 준비와 같은 조치를 고민 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영상 채팅 아이콘 및 프로필 사진 변경

일반 화상 채팅 도구인 경우 아이콘이나 프로필 이름이 표현됩니다. 면접은 비즈니스이므로 공식 사진으로 대체하거나 지원자의 이름이 정확하게 표현 될 수 있도록 하십시오.

(6) 택배, 유선전화, 가전제품(알람), 아파트/오피스텔 안내방송 등 소음에 주의한다.

집에서만 면접이 가능할 경우 가전제품의 소리, 택배 초인종 등이 울리지 않도록합시다. 지원자의 면접장소가 해당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곳이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지원자 및 면접관의 집중을 방해하지 않으려면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창문과 문을 단단히 닫고 외부로부터의 소리에 신경 쓰지 않는 곳에서 받아들인다.

주거 지역의 경우 개 짖는 소리, 어린이 목소리 및 구급차 소리와 같이 집중력을 쉽게 방해 할 수있는 소리가있을 수 있습니다. 창문과 문을 닫고, 에어컨으로 실내 온도를 조정하고, 외부 소리가 들어오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십시오.

(8) 대면 면접을 고려한 수준의 복장을 준비하기

온라인 인터뷰의 경우, 볼 수있는 부분에 대해서만 옷을 갈아 입을 수 있으며 손톱과 머리카락에 대해별로 신경 쓰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느슨함도 면접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대면 면접과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면접에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면 면접에서처럼 복장을 준비하고 약간의 긴장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연결이 끊어진 경우 통신수단 및 대응방법을 사전에 통보한다.

만일 지원자의 온라인 상태가 너무 불안하다면, 온라인 면접이 중단 될 경우 대체 의사 소통 수단으로 무엇을해야하는지,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미리 결정하여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분위기를 전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질문을 사전에 준비하십시오.

온라인 면접은 면접 분위기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지원한 회사 및 직무와 관련된 질문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은 면접관이 지원자의 의지에 대해 파악하는 용도로도 의미가 있지만 반대로 지원자가 면접관들의 분위기를 파악하는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줄이며..

온라인 면접은 대면 인터뷰와 비교하여 지원자의 인상과 분위기를 파악하고 전달하는데 매우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지원자가 온라인 인터뷰에 대한 경험이 없다면 친구나 가족에게 지원자가 어떻게 보이는지 사전에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면접의 고유한 특징을 잘 분석하여 사전에 잘 준비하고 면접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